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는 기본적으로 스포츠 활동 참가에 의한 결과나 성과로서 스포츠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특정 사회에서의 생존과 성공에 필요한 자질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가치나 태도 및 행동의 학습에 관한 문제이다.
1) 스포츠와 태도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게 되면 스포츠 활동의 경험은 개인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포츠 참가와 관련된 태도의 문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 태도형성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태도가 어떠한 기제에 의해 형성되는 가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스포츠를 통한 태도형성의 기제는 매우 복잡한 것으로 심리학적 측면 및 기타 여러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1) 방어기제의 약화
어느 대상에 대하여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지속적으로 안정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외부로부터 자아의 안정에 대한 자극을 받을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여러 방어기제가 무의식적으로 강화된다. 그러나 스포츠 장면은 활동 그 자체에 목적이 있으며,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의 긴장을 풀고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아의 방어기제를 약화시킴으로써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2) 모방
부모, 교사, 코치, 동료선수의 태도가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모방될 수 있다. 먼저 의식적 모방은 우수한 선수의 기능이나 행동을 흉내내거나 혹은 존경하는 지도자의 태도나 행동을 모방하여 내면화하는 경우이다. 한편 무의식적인 모방은 부모, 교사, 코치 등이 자신에게 기대하고 있는 태도나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수용하는 경우와 자신의 결점이나 약점을 보완하기위하여 자신보다 뛰어난 선수나 코치의 행동을 자신의 것과 동일시하여 무의식적으로 모방하는 경우이다.
(3) 사회적 위치
일반적으로 우리의 행동에는 자기중심적인 입장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스포츠 상황에서는 자신과 상대방의 공통되는 입장이나 집단의 입장이 강조되기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습관화된 사람은 동료들로부터 태도의 전환을 요구받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상대방과 공통된 입장에서 혹은 집단적차원에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태도가 형성되거나 그러한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다.
(4) 조건에의 부합
태도란 다양한 경험의 반복에 의하여 고정화되거나 강한 정서적 경험을 통하여 형성될 수 있다. 예컨대 스포츠 장면에서 실패한 경험이 많은 사람은 운동경기에 직접 참가하는 것에 대해 강한 불안이나 긴장을 보이게 되며, 수영을 하다가 익사할 위험에 처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수영에 대하여 불안을 느끼게 된다.
(5) 동조행동
스포츠 집단에는 전통이나 관습 등과 같은 집단규범이 존재하는 데 집단구성원으로서 선수는 이러한 집단규범에 동조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이를 통해 집단적 태도가 형성되고 행동규범이 습관화 된다. 만일 규범에서 이탈된 행동을 취하게 되면 집단 내의 동료들은 그의 행동규범이 자신의 규범을 위협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그의 행동규범에 자신의 행동규범을 일치시키려 하거나 이와는 반대로 배척하게 된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압력이 작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강한 사회적인 압력을 느껴 동료들의 행동에 보조를 맞추어 동조행동을 보이게 된다.
(6) 역할행동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이 기대하는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있으며, 집단 내에서의 지위와 역할이 변함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태도나 행동을 취하게 된다. 예컨대 역할행동에 의한 태도의 변화로는 운동기능이 뛰어나지 못하여 팀의 활동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집단 구성원이 일정시간이 지나 운동기능이 향상된 후에 팀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지도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2) 역할 사회화
역할 점유자가 특정 역할로 사회화되기 위해서는 네단계의 경험이 필요하다. 각 단계는 사회적 지위에 상응하는 처신, 지녀야 할 태도와 가치, 획득한 지식 및 기능, 그리고 개인과 외적으로 연계된 기대간의 상호작용 등으로 특징지워진다.
(1) 예상의 단계
역할에 대한 열망 속에서 아직도 확실한 지위나 역할은 부여되어 있지 않으나 고정된 기대를 갖는 단계로서 이 단계에서는 겉으로 드러난 부분만을 알거나 인식한다. 예컨대 프로 선수의 역할에 대하여 아마추어 선수는 직업의 불안정성, 부상, 타의에 의한 은퇴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
(2) 공식적 단계
개인이 사회적 지위를 담당하게 되고 자신의 능력이나 행동과 관련된 공식적, 형식적인 기대를 경험하게 되는 단계로서 이 단계는 중요타자와 역할수행자 간에 일치의 정도가 높아 스포츠 역할에 동조하게 되는 특징을 보인다.
(3) 비공식적 단계
각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이되는 역할의 태도적, 인지적 특성이 포함되는 비공식적 또는 비형식적 기대가 존재하는 단계로서 주로 식당이나 숙소 그리고 탈의실 등과 같이 경기장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다. 이 단계에서 각 개인은 자신의 과거 경험과 미래의 목표에 적합한 역할을 생각하기 시작하고 자기 형편에 적합한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4) 개인적 단계
자기 나름대로 역할에 관한 경험이나 자신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스스로 부가할 수 있는 단계로서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특성에 따라 역할기대와 개념을 수정할 줄 알게 된다. 이 단계를 통하여 타인의 기대감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며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자신의 정체감을 일치시킬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거시적 또는 미시적 사회체계의 요인이나 귀속적 사회범주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사회의 거시적 수준에 대해 사회적 가치와 규범을 반영하는 지배적 이념이나 스포츠를 포함한 지역사회의 행동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이념을 내포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화 과정에는 사회 또는 국가간에 상이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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