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로의 사회화는 사회 구성원에게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써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도록 작용하는 사회화 담당자나 기관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사회화 주관자의 태도, 가치관, 행동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개인의 태도, 가치관, 그리고 행동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스포츠로의 개입
스포츠로의 사회화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어 청년기까지 계속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은 개인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개입 수준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게 된다. 스포츠로의 사회화는 스포츠에 대한 개입이 진전됨에 따라 일어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개입요소에 의하여 스포츠에 대한 참여형태, 참여수준, 경기성햐 등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에 대한 개입의 수준은 개인이 스포츠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 그리고 에너지의 양을 결정하게 된다.
2) 스포츠 사회화의 주관자
스포츠 사회화는 특정의 기능, 특질, 가치 등에 의해 스포츠 역할이 학습되는 과정이므로 이를 전달해 주는 실체가 존재해야 한다. 이러한 실체는 개인, 집단, 조직 등으로 구성되는 데 피사회화자를 스포츠에 개입하여 참가하도록 장려, 지도, 강화한다. 이를 사회화 주관자라고 한다. 생애주기별로 볼 때 스포츠 사회화의 주관자에는 가족, 동료집단, 학교, 지역사회,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1. 가족
가족은 스포츠와 여가활동의 역할 사회화가 최초로 이루어지는 주요한 사회적 장소이다. 더욱이 어린 시절 가족의 스포츠에 대한 흥미는 인생의 후반기에 다시 나타나거나 지속되는 경향이 높다. 어린이가 스포츠에 사회화되어 스포츠 참가와 소비가 삶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면 이것은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되기가 쉽다. 가족은 개인을 스포츠로 사회화하거나, 참여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참여의 정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에 스포츠 참여는 가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예컨대 어린이 혹은 부모 중에서 어느 한 사람이 과도하게 스포츠에 참여할 경우 가족 내에 긴장과 갈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연구결과를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아내 혹은 남편이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스포츠에 할애할 경우 가족 식단의 계획, 가족 구성원간의 친밀성과 책임 등에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 골프, 조깅, 낚시, 등산 등과 같이 혼자서 참여하는 스포츠의 경우에 이러한 갈등을 자주 일으키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스포츠가 가정 내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며, 삶의 주요한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을 마련해 주는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즉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스포츠 활동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 부모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즉 아이들은 처음에 가족 내에서 형식적인 놀이와 게임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성역할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어린 시절부터 소년,소녀들은 부모에 의해 그들의 생물학적 성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장난감 놀이를 하게 된다. 가장 극단적이고 전통적인 놀이 도구로서 부모는 남자아이의 침대에는 축구공, 여자아이의 침대에는 인형을 넣어준다. 이러한 관행은 유년시절을 통하여 계속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교육을 통해서 스포츠는 남성의 가치체계와 사회적 관습의 일부가 된다. 그러나 사회가치와 규범은 변하고 있으며, 자녀교육에 있어 남녀평등을 채택하는 가정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제 아이들은 성과는 상관없이 침대 안에 축구공과 인형을 가지고 논다. 다음 세대에서 성별에 따른 스포츠 참가 관행에 의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도 흥미 있을 것이다. 초기 상징, 믿음과 가족에 의한 관행의 중요성은 5세 내지 6세 때 스포츠에 참가해서 후에 최고 경지에 도달한 사람들을 통해 설명 될 수 있다. 더욱이 스포츠에 있어 최초의 흥미는 부모에 의해서 가장 많이 길러진다. 일차적 또는 이차적 스포츠 역할로의 사회화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특히 여성에게 있어 가족이 가장 최초이자 지속적인 사회화 주관자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부모에 의한 스포츠의 긍정적인 평가는 자식에게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킨다. 더욱이 어린이는 부모가 과거 뿐 아니라 현재 스포츠에 참여하거나 혹은 텔레비전으로 스포츠를 시청한다면 또는 부모가 아이들이 스포츠에서 성공하는 것을 기대하거나 가정 내의 대화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게 되면 스포츠에 참가하고 소비하는 것을 더욱 좋아하게 된다.
(2) 자녀
사회학 과정은 기본적으로 부모로부터 자식에게 전달되지만 상호간의 사회화가 아동기 후반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동료집단과 학교의 영향을 통하여 일차적으로 스포츠로의 사회화가 이루어진 어린이는 스포츠에 전혀 참가한 경험이 없는 그들의 부모를 사회화시키기도 한다. 어린이의 참여 때문에 부모는 다양한 수준에서 스포츠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또한 부모는 지도자, 감독 혹은 행정가 등과 같은 이차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부모와 자식이 서로 사회화되는 경우는 특히 이질적인 문화를 갖고 있는 곳으로 이동할 경우에 자주 찾아 볼 수 있다. 예컨대 브라질로 이민간 경우 아이들이 축구경기에 출전하게 되자 그들의 부모가 축구경기의 소비자 역할로 사회화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인생의 어느 한 단계에서의 생활방식은 추후 생활방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에 의하여 어린시절에 한 가지 이상의 스포츠역할에 대하여 사회화되고 스포츠 활동의 기쁨을 발견한 부모는 그들의 자식에게 스포츠를 쉽게 권하게 된다. 반대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어떠한 만족을 경험해 보지 못한 부모는 자식에게 스포츠를 장려하는 기회가 적어지게 된다. 또한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부모는 준거집단으로서 역할모형을 제공하고 이와 유사한 활동을 자식에게 장려하게 된다. 만약 이웃의 다른 부모가 그들의 자식에게 스포츠 활동을 소개한다면 스포츠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적이 없는 부모조차도 그러한 방향으로 자기 자식을 유도 할 수 있다. 한편 부모 특히 아버지가 자신의 어린 시절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활동을 자식을 통해 보상하려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식에게 가능한 한 많은 스포츠 활동을 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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