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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뉴미디어와 스포츠

by hoontrader 2025. 4. 29.

현재 우리는 뉴미디어 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직간접적으로 많이 접하고 있다. 기존 매체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만들어진 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매체' 또는 '복합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편, 전신,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기존의 개별 미디어들도 그것들이 등장한 시점에서는 모두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뉴미디어란 전자기술과 통신기술의 혁신으로 창출된 새로운 정보 전달매체라고 할 수 있다,

 

1) 뉴미디어의 개념

뉴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새로운 정보처리 및 정보 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되거나 기존의 매스미디어와는 독립적으로 새로운 정보교환 기능을 갖춘 미디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뉴미디어의 종류에는 인터넷 매체를 비롯하여 CATV, 비디오텍스, 텔레텍스, 화상응답시스템, HDTV 등이 있으며, 앞으로 더욱 새로운 형태의 매체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미디어는 기존 매체들과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 뉴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1. 디지털화

이는 컴퓨터 기술의 응용이 필수적으로 도입되는 뉴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에 따라 컴퓨터에 접속되는 정보처리 및 생산양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보가 디지털신호로 통일되어야 하는 특성이다.

 

2. 미디어의 종합화

고도화된 유선 및 무선 전송 수단인 VAN이나 LAN 등을 종합 통신망으로 통합한다.

 

3. 영상화

문자, 음성, 음향, 영상, 기호 등 지각적 소구력이 각기 다흔 정보 형태들이 텔레비전 스크린을 통해 영상화된 정보 전달 형태로 변모하는 특성을 지닌다.

 

4. 쌍방향성

단방향으로 유통되던 미디어의 정보전달이 기존 텔레비전에 컴퓨터 시스템이 도입되어 쌍방향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수용자의 의도대로 정보선택이 허락되는 기술적 혁신에서 비롯된다. 비디오텍스나 쌍방향 케이블 텔레비전이다.

 

5. 비동시화

정보의 전달자와 수용자가 반드시 동시에 참여해야 하는 종래 미디어 행위의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극복되는 것으로 VCR이나 전자사서함, 전자 게시판 등이다.

 

이와 같은 특성을 근간으로 하는 뉴미디어는 기존의 대중매체에 비하여 쌍방적, 분산적, 복합적 성격을 지님으로써 종래의 송신자 주도에서 수신자 주도의 정보유통체계로 변모하게 되었다. 또한 뉴미디어는 직간접적으로 또는 순기능적, 역기능적으로 현대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뉴미디어가 현대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정보양의 증가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는 갈수록 늘어 데이터를 통한 정보의 양이 엄청나게 늘어났다. 하지만 늘어나는 과정 속에서 각종 미디어는 경쟁이 과열되어 질적인 면에서 낙후되거나 또는 틀린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빈번해졌다.

 

2. 정보의 계층화

정보가 시대를 지배하는 사회가 되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정보가 중요한 시대가 도래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는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는 없다. 정보를 전달받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적절한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이 나타나면서 정보의 계층화가 초래되었다.

 

3. 사생활 침해문제

모든 정보가 데이터화되어 자료들이 부당하게 이용되거나 누설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서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되었다. 여러 계층에서 학력과 자격증이 위조되는 사례가 발견되었다.

 

4. 비인간화 현상

많은 정보를 습득하기 위하여 기기들을 이용하게 되어 대면적인 접촉이 줄어들어 인간적인 미가 사라져 가고 고독감이 늘어가면서 인간접촉으로 터득하는 역할규범의식이 상실되어 간다.

 

이와 같이 뉴미디어는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뉴미디어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순기능적인 측면도 있지만 많은 부작용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뉴미디어가 현대사회에 미치는 역기능적인 측면으로는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의 양, 정보의 계층화, 사생활 침해, 비인간화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정보의 계층화이다. 이러한 정보의 격차로 인해 개인과 개인. 개인과 국가 간에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개인이 누려야 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흔히 일어난다.

 

2) 인터넷 매체와 스포츠

현대사회는 고도의 과학화로 인해 생산력의 증대 및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생활의 가치관 및 의식변화를 초래하여 개인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태도가 변화되고 있다. 최근 현대사회를 흔히 대중여가의 시대라고도 하며, 현대사회와 다가오는 미래에는 전 인류가 자율적이고 개성적인 보람된 삶을 추구하는 대중사회를 형성해 나갈 것이다. 최소한의 여가시간을 가지고 휴식, 기분전환, 공동체의 기여 등으로 시공을 넘어 활동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는 88 서울올림픽 이후 여가생활로서의 생활스포츠가 대두하기 시작했다. 생활체육이 대두되는 시점과 발맞추어 컴퓨터 보급이 시작되었다. 2001년 3월 가구당 컴퓨터 보급율은 53.8%로 2가구당 1 가구가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었고, 2002년 컴퓨터 보급율은 60.1%을 넘어섰으며, 2007년 컴퓨터 보급율은 78.2%를 넘어섰다. 이제 인터넷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매체가 되었고, 정보습득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은 정보 습득이나 전파매체의 역할뿐만 아니라 스포츠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동호회 모임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스포츠 동호회는 개인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타인과 함께 공유하는 모임으로서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급속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스포츠 동호회는 목적의 특징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혼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학교나 특정 단체와는 달리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특징상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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