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일부 상류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반인의 여가활동으로서 대중매체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한편 대중매체는 스포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대중매체와 스포츠는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공생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서로 역동적이면서도 순환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1)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가 방송망과 유선 텔레비전 방송, 일간신문의 보도, 그리고 많은 정기 간행물 프로그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함에 따라 매체도 점차 스포츠에 의존하게 되었다. 매체는 방송시간과 칼럼을 채워야한다. 스포츠 또한 광고물의 판매와 시청률의 증가를 위하여 매체가 필요하다. 매체는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를 소비하기 위하여 신문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시청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신문이나 방송에 더 많은 광고물을 부과한다.
1. 스포츠의 매체조절
매체가 강력한 힘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프로 스포츠가 매체를 어느 정도 조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으로서 최근에 텔레비전 방송국은 늦은 밤 뉴스에 야구 하이라이트를 방송하고 있다. 하이라이트를 방송할 경우 에러나 충돌 등과 같은 커다란 실수장면을 삭제할 것을 전제 조건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방송국에서는 이러한 조건을 위반하고 있다. 미국의 프로야구에서는 이러한 큰 실수를 경기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모든 텔레비전 방송국은 재방송을 위하여 하이라이트 방송을 할 경우 메이저리그 사무국으로부터 감독관은 배정 받아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메이저리그 야구는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방법대로 텔레비전이 보도하도록 할 수 있다. 방송국은 늦은 밤의 스포츠 프로를 필요로 하고 또한 하이라이트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약에 따르게 된다. 지방수준에서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은 뉴스보다도 오락으로서 지방의 스포츠 경기를 진흥시키는데 간접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스포츠 기자나 방송국이 역할은 뉴스거리의 객관적인 보도뿐만 아니라 공중관계, 광고, 오락까지도 포함해야한다. 스포츠의 사업적인 측면에 대해 신랄한 보도기사는 하나도 없고 스포츠 소유자나 관리자에 의해 좋지 못한 광고라고 여겨지면 제한된다. 스퐃 뉴스는 항상 경기 결과와 전략을 보도할 뿐 거의 비평을 하지 않는다. 단지 최근에 독자나 시청자를 위한 매체는 가끔 공격성, 불공평성, 관중의 난폭성을 적절한 정도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스포츠의 기자 통제
일반적으로 스포츠 보도에 가장 적절한 방법은 스포츠 조직체와 매체의 조직체 내의 클럽과 같은 환경에 접근하는 것이다. 스포츠 팀은 그들의 경기를 보도하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아나운서를 고용한다. 또한 팀의 행정담당자는 가장 좋은 이미지가 표현되도록 방송을 감시한다. 신문기자는 취재활동을 위해서는 팀과 같이 생활해야하기 떄문에 가끔 더 큰 압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자는 뉴스를 객관적으로 보도해야 할지 혹은 스포츠와 팀과 신문을 보호해야 할 지에 대해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는 스포츠 기자는 특정 정치 후보자의 선거 캠페인을 보도하는 기자와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사실 스포츠 기자는 정보와 재정 지원을 팀의 임원에게 의존하고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원고마감 시간을 맞추기 위해 정기적인 팀 통계와 트레이드에 대한 소식, 승진과 강등소식을 얻어낸다. 그러나 좋지 못한 감정을 가진 기자에게는 원고 마감 시간에 훨씬 늦게 뉴스를 흘린다. 더욱이 그들은 기자회견도 통고 받지 못하고 기자실이나 라커룸에서 추방 당하며 다른 기자와 함꼐 팀의 버스와 비행기를 통한 원정길에도 초정 받지 못한다. 호의적인 기자는 팀에 대한 낙수거리 등을 보도한 것에 대해 일정 금액의 경비를 지원 받는다. 따라서 매체 종사자와 구단 실무자간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상호 의존관계가 형성 될 수도 있다. 이것은 스포츠 조직체가 매체를 사회적으로 조절하는 요소임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매체 스포츠 주변에서 일어나는 공통된 견해는 어떤 역할갈등에 고민하는 기자의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을 준다. 지배적인 견해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려고 하며, 무비판적인 보도는 경기의 흥미와 팀의 재정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구단주들은 기자들에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뉴스와 대중들의 의견을 유도하도록 하는 독점권을 갖게 되는 것이다. 대중은 적어도 독립적이고 비평적인 칼럼니스트가 출현하게 된 최근까지 스포츠에 대한 편파적인 견해를 접해 왔다. 스포츠와 관련이 없는 뉴스거리에 대한 검열보다 스포츠 기사나 스포츠 방송에 더욱 엄한 검열이 있었다. 오늘날까지 이러한 관행은 재정과 전통 때문에 그리고 법이나 도덕적 측면에서 문제로 제기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지속되고 있다.
2)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대중매체를 통하지 않고서는 거의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매체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스포츠는 대중들에게 소개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역할이 없었다면 스포츠는 단지 경기자와 관중들과의 단편적인 행사에 머물고 말았을 것이며, 지금과 같은 사회적 파장이나 정치적, 경제적 파급효과는 가져오지 못했을 것이다. 특히 스포츠가 매체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대중매체는 점차 스포츠를 다양한 차원에서 통제하고 있다. 1970년대 이래 텔레비전 스포츠 프로그램은 점차적으로 대중에게는 비용이 적게 드는 중요한 오락물, 그리고 스포츠 조직체에게는 고정된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즉 텔레비전은 스포츠와 대중과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텔레비전이 스포츠를 지배하기 전에는 단지 스포츠를 증진시키고 게임에 대한 참가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스포츠의 규칙, 구조, 일정 등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텔레비전에 의하여 경제적 통제가 주어지자 텔레비전 시청자에게 흥미를 끌고 광고 수입을 더 많이 올리기 위하여 스포츠에 변화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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