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급속한 공업화와 고도의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전 사회제도 영역에서 큰 변화를 경험하여 왔다. 스포츠 역시 산업 혁명 이후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산업화, 도시화 현상으로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었다. 특히 상업주의의 발달과 관련하여 물질적 보상을 추구하는 프로 스포츠의 대두로 말미암아 아마추어리즘의 변질 및 퇴조와 함께 생계유지 수단으로써의 직업 스포츠가 태동함으로써 스포츠 본래의 고유 목적인 순수한 활동 그 자체에 만족하는 양상은 점차 퇴색하게 되었다. 또한 스포츠의 상업화로 관중의 영향력이 높아지자 스포츠와 관련된 규칙, 제도, 프로그램 등이 관중 위주로 변화하였다.
1) 아마추어리즘의 퇴조
아마추어리즘이란 스포츠 자체를 위하여 신사적으로 경기에 임하고, 스포츠를 애호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이며, 전혀 물질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공명정대한 방법으로 경기규칙을 준수하는 마음의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행위 자체를 중시하며 내면적 성취 욕구를 추구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아마추어리즘은 시대 변천에 따른 국가주의와 상업주의의 대두, 금전적,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프로 스포츠의 발달로 퇴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행위의 결과를 중시하고 외면적 보상을 추구하는 생계유지 수단으로써의 스포츠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올림픽경기에서 조직의 비대화, 경기의 과열, 상업화의 신장, 정치의 개입 등으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즉 조직의 비대화로 인해 선수는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조직의 목적에 따라 경기에 참가하는 부수적인 존재로 전락하게 되었으며, 과열된 경기는 행위나 과정 자체보다는 승리만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운동선수가 경기를 통하여 금전적 보상을 취한 사실은 고대 그리스의 문헌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나 스포츠를 생계유지 수단의 방편으로 선택하는 경향은 자본주의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대두된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을 본업으로 삼고 있는 운동선수들은 금전적 이익을 위해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으며, 어떠한 형태로든 보수를 지급받는다. 그들은 보수를 지급하는 고용자의 뜻에 따르는 종업원이며, 그들에게 스포츠란 즐거움이기보다는 하나의 직업일 뿐이다. 이러한 스포츠의 직업화 현상은 운동 수행에 대한 대가로 재정적, 물질적 보상을 받으려는 의지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 스포츠는 스포츠 활동이 아니라 경제적, 생산적 목적 아래서 행해지는 노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스포츠의 변화
상업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스포츠는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스포츠의 구조적, 내용적, 조직적 측면에서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구조적 측면
상업주의와 관련된 규칙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한 가지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1) 시소게임이 예상되는 인기종목의 결승전이 있을 때 경기시간 조정
(2)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가 역전으로 전환될 때 광고시간 삽입 및 증대
(3) 광고수입과 골든아워 비율을 증가하기 위해 저녁시간으로 경기시간 변경
(4) 결승전다운 경기가 많이 생기도록 경기 팀 조정 및 리그의 게임 순위조정
(5) 많은 시청자 확보를 위해 시리즈 결승전을 주말에 시작하도록 유도
(6) 경기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농구의 3점슛과 같은 규칙의 개정 및 도입
(7) 스포츠 캐스터로서 경기 전문인이 아닌 연예인 고용
(8) 경기결과에 대한 흐름과 예상 및 선수들의 부상 정도 언급
여러 종목의 스포츠에 있어 규칙의 변화는 이러한 요소들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예컨대 지명타자 제도는 프로야구에서 득점의 기회를 증가시키고 역전승과 같은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축구의 경우 관중이 날씨로 인해 경기를 관람하지 못하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면서 일 년 내내 경기를 관전할 수 있는 실내축구 전용 구장에 적합하도록 규칙이 변경되었다. 또한 테니스 경기에서 득점은 텔레비전 중계방송 일정에 맞추기 위해 변화하였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변화는 지엽적인 변화이고 스포츠의 기본적인 구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2. 내용적 측면
상업주의로 인해 스포츠의 내용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스포츠에 대한 상업주의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예로는 스포츠에 ㄷ한 내용적 측면에서 강조될 수 있는 심미적 가치와 영웅적 가치에 대한 관중의 반응이 변화되어 가는 경향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심미적 가치는 선수의 동작, 재능, 노력, 탁월성에서 나타나는 아름다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심미적 가치는 스포츠에 대한 지식이 높은 일부 사람과 관련되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는 영웅적 가치보다 덜 중시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영웅적 가치는 과감성, 지구력, 용기 등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영웅적 묘기에 대한 위락적 가치가 특정 스포츠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는 일반 대중에게 높이 평가되기 때문에 상업주의는 영웅적 가치에 대한 중요도를 증가시킨다. 예컨대 피겨 스케이팅에 있어서는 관중이 경기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침에 따라 영웅적 가치가 중시되고 있습니다.
3. 상업주의는 스포츠의 내용과 조직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스포츠의 실질적인 구조에 대해서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그렇지만 상업주의는 스포츠 경기가 기획되고 조직되는 방식에 있어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예컨대 대부분의 대회는 대중매체, 구단주, 후원자의 지원에 의해 개최됨으로써 선수보다는 관중이나 시청자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경기를 진행하는 주관 부서에서는 경기 자체보다는 개, 폐회식의 의전행사, 예산의 확보, 응원단의 열기, 대중매체의 보도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에서 조직적 측면에 대한 변화는 단지 흥미와 재정적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위락적 부산물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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