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관련된 주요 경제활동으로는 스포츠 용품 산업, 건설 산업, 관광산업, 광고,오락,후원산업 등을 들 수 있다.
1) 스포츠 용품 산업
스포츠 용품 산업은 스포츠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일체의 용구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산업을 말한다. 여기에는 각종 운동용품, 스포츠 관련 기자재, 코트 등이 포함된다. 스포츠 용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상표에 대한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히 높은 톡징을 갖고 있으며, 수요가 다양하고 제조공정의 자동화가 어려워 수작업 의존도가 높은 관계로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노동집약적인 방식을 통해 생산되고 있다. 최근 들어 스포츠가 일상생활에 깊이 침투하게 되면서 과거게 스포츠 활동에서만 사용되어 온 운동복이 레저용으로 상품화 되어 판매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용품 산업은 1970년대 들어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스포츠인구가 폭발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스포츠 용품에 대한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용품 산업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으로 볼 수 있다.
1. 제품의 종류 및 규격이 다양하고 숭가 품목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스포츠 의류, 신발류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량 생산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 의한 생산비중이 높다.
2. 제조공정의 자동화가 어렵고 다단계적이며, 수작업 의존도가 높은 관계로 노동 약적인 생산방식이 주로 채택되고 있다.
3. 제조원가에서 인거비 및 외주 가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1인당 부가가치 생산성은 비교적 낮다.
4. 생산공정 자체는 중소기업에 의한 소량 생산 위주이나 이 분야와 관련된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디자인 및 기술개발, 소재공급 능력의 확충, 마케팅 활동 등의 측면에서 대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5. 단일품목의 생산에도 다양한 소재가 필요하므로 스포츠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소재에 대한 공급 기반의 확충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
2) 건설산업
건설산업은 대규모의 공사로 인한 막대한 자본의 투자와 함께 도로나 숙박시설 등의 부대시설 구비, 건설로 인한 노동력 창출, 경기 회복의 밑거름, 그리고 차후 관광산업의 기반 조성 등과 같은 다목적 경제활동을 야기시킨다.
최근들어 경제 규모가 커지고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과 같은 국제경기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이들 행사를 주최하는 국가에서는 많은 관중을 수용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스포츠 시설의 규모가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에 있다. 또한 국내에서 매년 각 시,도마다 개최되는 전국체전도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이를 개최하는 해당 지역에서는 경기장을 포함하여 각종 부대시설을 구비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와 관련된 건설산업은 국가의 주요한 기간산업의 하나로 그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예컨대 88서울올림픽 대회를 위한 시설 건립에는 각종 경기장 건설에만도 약1,87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으며, 2002년에 개최된 한일월드컵 대회를 치루기 위해 건립한 전국 각지의 10개의 경기장 건설에는 약2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사용되었다.
3) 관광산업
부가가치 효과가 높은 관광산업의 활성화는 해당 지역의 경기를 활성화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주요 도시나 국가에서는 관광객을 유치하여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적인 규모의 스포츠 경기를 개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 스포츠가 활성화된 나라에서는 각 지역별로 지역연고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와 같은 국제경기나 프로 스포츠를 관람하기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은 경기가 열리는 해당 지역의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어준다. 특히 호텔, 식당, 택시, 주점 등과 같은 소매업은 단기간 동안 호황을 맞게 된다. 스포츠 경기 관련 관광객은 부가가치 효과를 통해 지역 경제에 자극을 불어넣기도 한다. 즉 스포츠 경기 관련 관광객에 의해 창출되는 잉여 소비는 해당 지역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사용한 것보다 몇 배의 가치를 갖고 있다. 예컨대 2002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를 통해 벌어들인 관광수익은 약 5조5백억원에 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랑거리 중의 하나인 태권도를 통해 세계인들을 국내로 끌어들이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앞으로 철저한 준비단계를 거쳐 전국 주요 지역에 태권도 공원을 조성하는 계획이 실행될 경우에는 태권도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신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수익 증대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4) 광고, 오락, 후원 산업
스포츠 용품을 팔기 위한 경쟁은 혁신적이고 값비싼 시장 전략을 필요로 한다. 스포츠는 또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스포츠 이외의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팔기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담당한다. 기업들은 매 시즌마다 경기장에 관중을 동원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의 스포츠 참여는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으며, 특히 경제가 다원화되고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면서 스포츠 기업의 활동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은 그들의 상품을 팔기 위한 홍보전력의 일환으로서 인기 선수를 이용하기도 하며, 기업을 상징하는 팀을 운영하거나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과 같은 스포츠매체에 투자하기도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가장 큰 시장성을 가진 스포츠 행사는 올림픽 경기이다. 기업은 올림픽 경기에 적당한 기부금이나 자사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가로 대회 조직위원회로부터 대회 문양 또는 상징 문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60억 인구가 관심을 보이는 올림픽 이미지를 기업 목적에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와 관련된 대규모 산업 부문 이외에도 최근 들어 관람 스포츠에 참여하는 관중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경기장 안팎에서 판매하는 기념품이나 매점도 상당히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는 사업이 되고 있다. 또한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면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여 스포츠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프로 스포츠에서 고소득을 올리는 선수들의 수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