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놀이, 게임 그리고 시합의 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일련의 특정한 경쟁적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스포츠는 구조화 되어 있고 목표지향적이며 경쟁적이고 시합을 위주로 하는 놀이적인 신체활동이하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은 다소 세부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현대 스포츠가 다차원적인 성향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1) 구조화된 신체활동
현대스포츠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중의 하나는 그것이 구조화된 신체활동이라는 점이다. 스포츠의 가장 비공식적인 형태까지도 규칙에 의해 운영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모든 스포츠는 문서로든지 혹은 구두로든지 간에 행동에 대한 일련의 규칙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스포츠는 농구장, 골프장, 스키장, 혹은 수영장 등과 같은 일정한 규격을 갖춘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더욱이 거의 모든 스포츠는 경기시간을 결정하거나 경기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브레이크 제도나 세든데스 제도 등을 포함하여 정해진 규정에 따르고 있다. 가장 공식적인 스포츠 형태는 고도로 구조화되어 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대학 스포츠 팀과 프로 스포츠 구단은 공식 구조를 갖춘 거대한 복합 조직체이다. 이러한 조직은 일반적으로 목적에 대한 공식적 명문화, 전문화된 과업 속에서 명확하게 구분된 노동의 분화, 권한의 위임을 포함한 위계서열적 행정구조, 그리고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의사소통 창구등을 갖추고 있다. 조직의 규모와 더불어 이러한 구조는 의사결정, 의사소통, 달등, 그리고 조직의 효율성 등을 좌우한다.
2) 목표 지향적인 신체활동
현대 스포츠의 두 번째 속성으로는 목표지향성을 들 수 있다. 거의 모든 스포츠 상황은 여러가지 형태의 경쟁과 자기 시험의 무대를 제공한다. 모든 스포츠 형태는 성취 지향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능력, 경쟁성, 노력, 완숙도, 난이도, 성취감 등의 속성을 통해 선수, 코치, 관중의 관심에 의해 나타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세부적인 개인적 통계와 팀이 성적에 대한 통계가 기록되는 것이다. 몇 가지 보편적인 예로는 야구에서의 타율, 농구에서의 야투성공률, 테니스에서의 서브 성공률, 골프에서의 평균 타수등을 들 수 있다. 선수와 팀은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질 수 있으며, 우수성에 대한 기준이 다를수도 있다. 그러나 스포츠 상황은 일반적으로 목표가 아무리 특이하거나 우수성에 대하 기준이 다를지라도 성공과 실패를 평가하기 위하 분명한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3) 경쟁적인 신체활동
목표와 우수성의 기준과 같이 경쟁은 스포츠에서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예컨대 축구경기에서 어떤 선수는 상대 팀 선수 중에서 라이벌 의식을 갖고 있는 선수와 개인적 차원에서 경쟁하는 것이고, 상대팀이 라이벌 팀인 경우에는 팀간의 경쟁이며, 그리고 어떤 기준에 대한 개인이나 팀 구성원으로서 시합에 참가할 수 있다. 스포츠 장면에서 경쟁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 중에서 어느 하나에 혹한다.
1. 직접경쟁
직접 경쟁은 개인 대 개인, 혹은 팀 대 팀간에 이루어지는 경쟁을 말한다. 예컨대 태권도, 유도, 권투 등과 같은 격투기 종목의 스포츠, 그리고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등과 같이 코트에서 실시되는 스포츠가 여기에 속한다.
2. 수평적 경쟁
수평적 경쟁은 각기 구분된 지역에서 서로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쟁을 말한다. 예컨대 볼링, 트랙경기, 골프, 수영, 등과 같은 스포츠가 여기에 속한다.
3. 기준에 대한 경쟁
기준에 대한 경쟁은 개인이나 팀이 이상적인 기준을 극복하고자 설정한 경쟁을 말한다. 예컨대 양궁, 다이빙, 체조, 피겨 스케이팅, 사격 등이 여기에 속한다. 비록 이들 세 가지 경쟁 형태가 항상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스포츠가 경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4) 시합 위주의 신체활동
대부분의 스포츠 형태는 볼링, 골프, 수영, 육상, 권투, 펜싱과 같이 개인위주의 경기이거나 야구, 축구, 하키 등과 같은 팀 위주의 경기 중에 어느 하나에 속한다. 개인 위주의 경기는 전형적으로 기준에 대한 경쟁, 혹은 직접 경쟁의 형태를 취한다. 이에 반해 팀 위주의 경기는 일반적으로 집단적인 경쟁이 형태를 취하고 있다. Weiss는 운동 경기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시합은 저절로 일어나건 혹은 게임 중에 일어나건 일반적으로 속도, 지구력, 강도, 정확도, 협동 등과 같은 다섯 가지 분야에서 그들의 상대적인 우수성을 보이려는 개인의 수행도에 대하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체적 우수성에 대한 이러한 기본적인 형태에 대한 예로는 100m 경주에서의 스피드, 마라톤 경기에서의 지구력, 역도경기에서의 힘, 양궁과 사격경기에서의 정확도, 그리도 다이빙과 체조경기에서의 균형감각 등을 들 수 있다. 구기 위주의 경기는 간혹 그 게임 자체보다 큰경기에서 여러 가지 개별적이지만 동시에 실시하는 시합을 포함하고 있다. 예컨대 올림픽 경기는 여러가지 개별적이지만 며칠에 걸쳐 실시되는 동시적인 시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기 위주의 경기는 또한 시합 위주의 형태를 취하기도 하는 데 여기에는 개인의 명예뿐만 아니라 심지어 국가의 명예가 달려 있기도 하다. 모든 시합 위주의 신체활동에 내포되어 있는 세 가지 기본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시합의 목표는 개인이나 팀이 그들의 상대방보다 개인적인 명예나 공공의 위광을 더 받는데 있다.
2. 명예와 위광은 표출된 우수한 신체적 자질에 의해 획득된다.
3. 획득되는 명예와 위광의 정도는 모든 사회 구성원에 대한 경기의 중요성, 참가자와 관련이 있는 동료집단에 대한 시합의 중요성, 상대 경기자의 지위와 능력, 주어진 경쟁형태와 관련된 난이도 수준, 상에 대한 상징적 혹은 물질적 가치, 그리고 경기자가 감수하는 위험의 가치와 이들이 속하고 있는 위험의 정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좌우된다.
이들 규칙과 조건의 적용은 올림픽 경기속에 잘 예시되어 있다. 예컨대 올리믹에서의 금메달은 모든 스포츠에서 가장 명예로운 상이며, 상대 경기자의 지위와 능력은 가장 높은 수준이며, 올림픽 경기는 경기자에게 그들의 경기종목에서 세계적인 순위로 오르게 하며, 국가대표 팀의 승리는 국가의 성격을 반영하며, 도덕적 우월성의 지표로 사용된다.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현상으로서의 스포츠 (0) | 2025.04.07 |
---|---|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 (0) | 2025.04.06 |
현대 스포츠의 이면 (1) | 2025.04.05 |
사회제도와 스포츠 (2) | 2025.04.03 |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 (0) | 2025.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