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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게임현상으로서의 스포츠

by hoontrader 2025. 4. 7.

일반적으로 우리는 스포츠의 의미를 생각할 때 어느 특정한 스포츠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분석적인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는 전문화된 게임의 형태로 간주 될 수 있다. 즉 스포츠는 실제적인 게임현상이나 시합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게임현상으로의 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적인 속성에는 놀이성, 경쟁, 결과 속성, 그리고 신체적 능력 등이 포함된다.

 

1) 놀이성

놀이적인 경쟁이란 하나 이상의 놀이 요소를 갖고 있는 일종의 시합을 의미한다. 게임을 의도적으로 놀이의 하위개념으로 간주하지 않는 것은 그렇게 될 경우 논리적으로 스포츠가 놀이의 하위 영역이 되고 전문적인 스포츠가 배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하나 이상의 놀이적인 측면이 게임이 기본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있으며, 가장 고도로 조직된 스포츠 형태까지도 놀이의 특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다. 네덜란드의 역사가인 Huizinga는 그의 저서 호모 루덴스에서 놀이의 기본적인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놀이의 공식적인 특성을 요약하면 놀이란 인생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서 일상생활밖에 존재하지만 동시에 참가자가 열성적으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몰두하는 자유로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는 물질적인 이해와 관련이 없는 활동으로서 이를 통해 어떠한 이익도 얻을 수 없다. 놀이는 제한된 규칙과 특정한 방법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적절한 한계 내에서 진행된다. 놀이는 그들 자신을 비밀스러움으로 둘러싸거나 변장이나 다른 방법에 의해 일상 세계오는 다른 그 무엇을 강조하려는 사회적 집단화의 형성을 조장한다' 라고 정의 한다. Caillois는Huizinga의 정의를 분석한 다음 놀이란 자유성, 분리성, 불확실성, 비생산성, 규칙성, 허구성 들에 의해 특징 지워지는 활동이하고 정의하였다. 여기에서는 ,Huizinga와 Caillois의 주장을 바탕으로 하여 놀이에 내재되어 있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1. 자유성

자유성은 놀이가 자발적인 활동임을 암시한다. 즉 놀이란 강요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시간에 행해지며, 시작과 끝을 임의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놀이의 이러한 특성은 몇몇 아마추어 스포츠 형태를 포함하여 많은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예컨대 더운 여름날 운동장에서 농구나 축구경기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간혹 볼 수 있는데 이들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좋아서 스스로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만약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억지로 운동을 시키려 한다면 이는 자유성과는 거리가 먼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분리성

놀이는 공간적 또는 시간적으로 현실과는 분리된 장소에서 행해진다. 즉 족구나 야구와 같은 공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 장소의 공간이 필요하다. 더욱이 이러한 놀이는 주로 근무시간이나 수업시간 이외의 자유로운 시간에 이루어진다. 놀이의 이러한 측면은 운동종목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스포프 종목은 축구장, 야구장, 농구장, 골프장, 수영장 등과 같이 공간적으로 제한된 사회환경 속에서 행하여진다. 더욱이 모든 형태의 스포츠는 경기시간을 정확하게 규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3. 불확실성

놀이의 과정이나 결과는 미리 알 수가 없다. 또한 모든 게임의 주요한 특성은 결과를 알 수 없는 불확실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불확실성은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경깅 자극과 긴박감을 제공한다. 한쪽 팀에 승산이 없는 경쟁은 경기자에게는 단조로운 일이며, 이를 지켜보는 관중에게는 지루함을 주기 때문에 두 팀간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전형적으로 이러한 노력은 규모, 기술, 경험 등의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규모의 평준화를 이루려는 시도의 예로는 비슷한 수준의 사회조직으로 구성된 운동경기 리그와 경기연맹의 구성 권투와 레슬링 선수에 대한 체급 구분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경쟁자간에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형평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의 예로는 볼링과 골프에 있어서 핸디의 설정과 신입생 팀, 고교 대표팀, 학교 대표 팀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어떤 조직 내에서 경쟁 수준의 구분, 그리고 새로운 팀이 프로리그에 참가하게 될 경우 기존 팀으로부터 선수를 선발할 수 있는 드래프트 제도 등을 들 수 있다.

 

4. 비생산성

비록 포커와 같은 게임에서는 참가자간에 금전이나 재화의 교환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놀이는 그 자체로서 새로운 물질적 재화를 창조하지는 않는다. 예컨대 누구나 어린 시절 동네에 나가 친구들과 구슬치기나 딱지치기 등의 놀이를 한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아침부터 열심히 놀이를 하여 많은 딱지나 구슬을 가지고 집에 들어 왔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칭찬을 받은 기억은 거의 없다. 오히려 쓸데없는 물건을 집에 들여왔다고 핀잔을 듣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게임은 본질적으로 비생산적이라고 할 수 있다.

 

5. 규칙성

모든 형태의 게임은 공식적이든지 혹은 비공식적이든지 간에 합의된 규칙을 갖고 있다. 스포츠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공식적 규범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과 구분된다. 또한 스포츠는 게임보다 규정이 많고 더욱 엄격하다. 예컨대 농구선수는 일정 수의 파울을 범하면 경기장에서 퇴장해야 하며, 축구선수는 경고가 2회 누적될 경우 퇴장해야 하며. 아이스하키 선수는 파울을 범한 후에는 일정 시간동안 퇴장 당해 벌칙구역에 있어야 한다. 게임 혹은 스포츠의 규범과 관련하여 한 가지 분명한 측면은 양자가 승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비록 어떤 경기는 무승부로 끝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기는 최종 승자를 가리는 방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한 결과를 허용하지 않는다. 스포츠에서 승자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여기서 열거할 수는 없다. 그러나 상금이 많이 걸린 스포츠 경기에서 확률의 요소를 배제하고 진정한 실력을 바탕으로 승자를 결정하는 위한 일련의 시합이 거행되고 있다. 만약 어떤 팀이 아주 근소한 차이로 상대방을 한 번 이긴다면 행운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반복된다면 일반적으로 우수한 팀이나 실력있는 팀으로 불리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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