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화란 사회적 단위와 사회적 활동이 일관되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조직되어 가는 거시적인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란 오랜기간 동안 시행되어온 게임의 전통이 조직화된 형태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스포츠의 제도화된 성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조직적, 기술적, 상징적, 교육적 측면을 게임과 비교할 필요가 있다.
1) 조직적 측면
1. 팀
대부분의 게임을 구성하는 두 진영은 일반적으로 시합에 따라 다소 즉흥적으로 선정되고 해산된다. 그렇지만 스포츠에서 경기하는 집단들은 일반적으로 신중하게 선정되고, 구성원 자격이 주어지며 안정적인 사회조직을 유지한다.. 비록 개별적으로는 발전이 이루어진 다음에 그 조직으로부터 이탈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사회적 위치는 다른 사람이 물려받게 되고 이를 통해 집단을 계속 유지된다. 또 다른 측면은 스포츠가 게임에 비하여 역할분화의 정도가 훨씬 크다는 점이다. 예컨대 포커와 같은 게임의 경우에 있어 게임이 간혹 여러 가지 경쟁자들을 포함하기는 하지만 경쟁자들은 동등한 활동을 수행하고 따라서 같은 역할과 지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한편 비슷한 수의 참가자가 포함되어 있는 농구와 같으 스포츠에서 각 개인 혹은 몇몇 개인들은 그 집단 내에서 전문화된 활동을 수행하고 독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더구나 그러한 전문화되고 특수화된 활동은 어느정도 기술이나 권위 등의 기준에 의해 서열화 되기 때문에 차별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
2.후원
스포츠 영역에는 스포츠 경기를 목적으로 조직된 사회집단과 스포츠 팀을 후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조직이 있다. 이러한 후원 집단은 직접적인 후원 집단과 간접적인 후원 집단으로 구분된다. 직접적인 후원 집단에는 리틀리그 야구팀을 후웒는 시 당국과, 아마추어 팀을 후원하는 기업체 등이 포함된다. 간접적인 후원 집단에는 스포츠 용품 제조업자, 후원자 클럽, 스포츠 잡지 등이 포함된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이 활성화됨에 따라 국가대표 축구팀을 후원하는 인터넷 동호인들이 '붉은 악마' 라는 응원단을 조직하여 사회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
3.관련기구
모든 형태의 게임은 적어도 어느정도의 규범과 규약을 갖고 있지만 여러 가지 형태의 스포츠는 이러한 일련의 문화적 요소를 보다 많이 갖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과 구분된다. 게임의 규칙은 간혹 입으로 전해지거나 어떤 시합을 위해 즉석에서 만들어지고 시합 후에는 잊혀진다. 심지어 성문화되더라도 이는 간단하고 그 양이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반해 스포츠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규칙이 있으며, 그것은 공식적으로 성문화되어 있고 관련 기구에 의해 집행되고 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국제적인 스포츠를 관장하고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 국제수영연맹, 세계육상경기연맹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대한체육회, 국민생활체육협의회, 한국야구위위원회 등과 같이 아마추어 스포츠와 프로 스포츠를 관장하고 있는 조직이 있다.
2) 기술적 측면
스포츠에서 기술이란 경쟁 수준에서 경쟁과 기술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장비, 신체적 기술, 지식 등을 의미한다. 모든 형태의 게임이 최소한의 지식과 함께 간혹 최소한의 신체적 기술과 장비를 요구하는 반면, 스포츠는 전형적으로 게임보다 높은 신체적 기술과 많은 지식을 요구하며, 보다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한다. 스포츠의 기술적인 측면은 내재적인 면과 외재적인 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스포츠의 내재적인 기술은 어떤 경기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체적 기술, 지식, 장비 등을 말한다. 예컨대 축구경기를 하는데 요구되는 내재적인 기술에는 장비, 신체적 기술, 지식, 등이 포함된다. 한편 축구와 관련된 외재적인 기술에는 장비, 지도자의 역량 그리고 코치나 관중들이 갖고 있는 지식 등이 포함된다.
3) 상징적 측면
스포츠의 상징적인 범주에는 비밀, 과시, 관습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 Huizinga는 놀이란 비밀로 자신을 감싸고, 위장이나 다른 수단으로 보편적인 일반 세계와는 다른 사회집단을 형성케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Caillois는 이러한 견해를 비판하면서 반대로 놀이는 신비스러운 성격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비록 대립적인 성행을 보이기는 하지만 이들 두 사람의 견해는 모두 논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 Huizinga가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비밀이 놀이생활과 일상적인 생황을 구분 짓는 행동을 의미한다면 놀이적인 경쟁에 참가하고 있는 집단은 비밀로써 그들 자신의 주위를 감싸고 있다는 그의 주장은 수용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비밀이란 다른것으로부터 감추어진 어떤 것을 의미한다고 할 때 놀이가 아닌 제도라고 규정하는 Caillos의 주장도 또한 수용될 수 있다. 이러한 비밀의 형태는 스포츠에서 소위 규정으로 정해진 비밀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인정된 비밀스런 행위에 대한 분명한 규범으로서 스포츠 경쟁에서 많은 형태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예컨대 프로 야구 팀은 밀폐된 곳에서 연습을 하고, 경기 중에 상대팀을 정탐하기 위해 정보원을 이용하고, 경쟁 팀의 전술을 알려 주는 경기 필름을 입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코치나 감독에게 주어지는 뇌물과 선수들 간에 행애지는 게임과 관련된 내기 등과 같은 일련의 비밀스런 행동은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Huizinga가 말하고 있는 비밀은 과시와 관습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예컨대 그는 놀이의 차별성과 비밀스러움은 과시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고 지적하였다. 이런한 점은 투우에서 가장 극잔적으로 나타나지만 볻 비공개적인 몇몇 스포츠 형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Veblen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성격이 매우 온화하고 직선적인 사람일지라도 사녕을 갈 때는 그들이 하려고 하는 일의 중요성을 스스로 강조하기 위해 필요 이상의 무기와 장비를 갖고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냥꾼들의 사냥 행동은 조용히 걸어갈 때 혹은 앞으로 달려갈 때 나타난다. 이들은 마치 자신이 배우인 것처럼 의기양양하게 걷고 몸짓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스포츠의 상징적 범주와 관련된 또 다른 개념의 관습이다. 관습은 성문화된 공식적 행위로서 읿ㄴ적으로 과시적인 성향이 적다. 예컨대 스포츠 장면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관습적 행동에는 경기 전 양 팀 주장간의 악수, 경기 후 양 팀 코치간의 악수, 그리고 경기 시작 전에 애국가를 부르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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