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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사회적 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

by hoontrader 2025. 4. 8.

1) 스포츠 참여의 형태

현대인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정도에 있어서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참여의 형태는 행동적 참여, 인지적 참여, 정의적 참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행동적 참여

스포츠 장면에서 행동적 참여는 전형적으로 일차적 참여나 이차적 참여 가운데 한 가지 형태를 취하게 된다. 일차적 행동적 참여는 영화나 연극에서 배우의 역할과 같이 선수로서 스포츠에 직접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인 스포츠 역할의 예로는 신인선수, 교체선수, 주전선수, 1군선수, 2군 선수 등을 들 수 있다. 이차적 행동적 참여는 감독, 트레이너, 구단주, 관중 등으로 참여하는 형태를 말한다. 스포츠 생산자는 무대를 멋지게 만들 책임을 안고 있다. 실제적인 게임이나 스포츠 경기의 생산에 관여하고 있는 개인은 직접적 혹은 간접적 생산자로 특성화 될 수 있다. 직접적 생산자는 스포츠 경기에 실질적으로 참가하여 경기하지는 않지만 경기의 결과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임무를 수행한다. 직접적 생산자는 코치, 감독, 경기에 임하고 있지 않은 주장 등과 같은 도구적 지도자와 심판, 의사, 트레이너 등과 같은 의료진을 포함하는 중재자가 포함된다. 간접적 생산자는 스포츠 상황에 실제적으로 참여는 하지만 결과에 대해서는 직접적 혹은 즉각적으로 관련이 없는 사람이다. 간접적 생산자에는 구단주, 프로모터, 스포츠 용품 생산업자 등과 같은 기업가 치어리더, 밴드 지휘자, 마스코트 등과 같은 간접적 지도자, 아나운서, 사진사, 기자, 게시원 등과 같은 기술자 구내 매점 종업원, 청소원, 프로그램 판매상, 안전요원 등과 같은 근로자 등이 포함된다. 스포츠 소비자는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스포츠를 소비하거나 대중매체에 어떤 형태로든지 노출됨으로써 간접적으로 참여하든지 간에 언제나 스포츠를 소비하는 사람을 말한다. 직접적 소비와 간접적 소비간의 구분은 우리가 관중을 스포츠 상황의 부분으로 간주하게 되면 보다 분명해진다. 스포츠 소비자는 스포츠 활동에 대해 어떤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해 스포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경기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있기 때문에 경기 상황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

 

2. 인지적 참여

대중매체를 통해 수용하게 되는 정보의 양은 현대인에게 있어 스포츠 세계에 관한 어떤 사실을 지각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든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을 인지적 스포츠 참여라고 한다. 우리는 어떤 스포츠와 그것의 주변 시황에 대한 역사, 조직, 규칙, 전략, 기술적 요구 사항 등에 관해 알고 있다. 우리는 또한 어떤 특정 선수, 팀, 리그의 성공과 실패 등에 관해 알게 된다. 우리는 또한 어떤 특정 선수, 팀, 리그의 성공과 실패 등에 관래 알게 된ㄷ. 선수의 인성과 개인생활, 특정한 경기의 결과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이러한 정보는 때때로 어떤 경기가 끝난 지 오랜 시간이 지날 때까지 혹은 어떤 선수가 은퇴한 후에까지 계속 되기도 한다. 스포츠와 관련된 인지적 참여의 예로는 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인 정보와 통계자료를 많이 갖고 있는 청소년들을 들 수 있다. 스포츠 참여의 인지적 범주에 대한 우리의 제한된 지식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정보에 대한 인지도는 우리가 참여하는 사회집단의 성격에 달려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예컨대 대학생으로서 자기 학교 축구팀이나 농구팀에 대해 인지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몰두핮 않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들 팀의 스케줄은 대학생의 학교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데, 스포츠에 열성적인 학생의 경우에는 자신의 전공 분야와 관련 없이 스포츠와 관련된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도 간혹 찾아 볼 수 있다. 한편 자신이 몸담고 있는 대학팀의 승리가 졸업을 한 후에도 중요하게 남게 되는 것은 스포츠 분야에 대한 참여 정도, 현재와 미래 동료집단의 관심과 경험, 그리고 학교와의 관련성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 달라지게 된다.

 

3. 정의적 참여

스포츠에 선수로서 참여하는 것은 정서적 참여나 정의적 참여의 발전과 과시를 위한 충분조건이기는 하지만 필요조건은 아니다. 경기를 하지 않으묜서 스포츠에 관해 생각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사람들은 경기를 하지 않으면서도 정서적으로 스포츠에 깊이 참여 할 수 있다. 또한 특정한 선수나 팀에 대해 깊은 애착심이나 동질감을 가질 수도 있다. 이에 대한 극단적인 예로는 감정적 통제를 상실하고 임원이나 관중에게 말이나 신체적으로 공격을 하는 코치나 "심판 죽어라"하고 소리치고는 난동을 부리는 스포츠 관중 등을 들 수 있다. 어떤 경기에 인지적으로서만이 아니라 정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소비자는 그들이 좋아하는 선수나 팀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극단적인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감정의 변화에는 심박수의 증가, 혈압 상승,또는 피부경련의 증가 등과 같은 생리학적인 변화가 수반된다. 정의적 스포츠 참여는 또한 사람들이 그들 학교의 볼링팀, 야구 팀, 혹은 좋아하는 프로 스포츠 팀과 동일한 색깔의 옷을 자랑스럽게 입는 것을 통해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요약하면 스포츠 참가 인원, 스포츠방송의 시청 정도, 옷의 판매 수와 팀 휘장을 비롯한 여러 항목은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 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와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스포츠의 격정과 절정은 선수 뿐 아니라 관중도 정의적으로 스포츠에 참여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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