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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사회제도와 스포츠

by hoontrader 2025. 4. 3.

사회는 개인의 욕구를 중심으로 제도 라고 하는 조직된 문화적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기본적인 사회제도에는 결혼과 가족, 정치, 교육, 종교, 경제 등이 있다. 먼저 결혼과 가족제도의 기능은 출산, 사회화, 지위유지 등이 있다. 정치는 법률을 제정하고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교육은 문화유산의 공적 전달 기능을 담당한다. 종교는 인간이 초자연과의 교섭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경제의 기능은 생산, 분배, 상품의 소비와 용역이다. 사회제도 내에서 스포츠는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다른 사회제도와 마찬가지로 스포츠는 한 가지 기능만을 갖고 있지도 않고 그 기능이 다른 제도와 동떨어져 있지도 않다. 스포츠의 두 가지 기능으로는 가치수용과 안전판으로서의 기능을 들 수 있다. 먼저 가치수용의 기능은 스포츠라는 특별한 제도를 일반적이고 문화적인 가치가 표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스포츠는 사회가 중요하다고 간주하고 있는 일반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점에서 스포츠는 보다 큰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스포츠의 안전판으로서의 기능이란 스포츠가 그 영역 안에서 악의 폭력, 공격성 등을 합법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포츠는 만약 ㅍ출이 되지 않을 경우 사회의 형평이나 역동적 균형을 손상 시킬 지도 모르는 감정, 카타르시스, 갇힌 공격성 등의 매개체가 된다. 스포츠라는 개념을 하나의 제도적인 유형으로 확대 해석하여 보면 포괄적인 의미에서 스포츠는 하나의 사회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제도란 중요한 사회적 관심에 초점을 둔 독특한 가치성향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을 창출하거나 이에 수반되는 사회생활의 한 측면을 말한다. 따라서 제도는 중요한 사회현상 즉 전략적이고 구조적인 의미를 가진 관계를 강조한다. 스포츠를 사회제도로 간주할 때 스포츠 질서라는 용어를 적용 할 수 있다. 스포츠 질서는 스포츠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조직하고 촉진하며 규정하는 사회의 모든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스포츠용품 제조업자, 스포츠클럽, 운동경기 팀, 아마추어와 프로스포츠의 전국적 행정기구, 스포츠 잡지 발행인 등의 조직은 스포츠 질서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제도는 두가지 방법 가운데 한가지로 발전한다. 첫째는 점진성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일상적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나타나며, 줄째는 제정성으로서 의도적이고 합의하여 형성된 것이다. 스포츠에는 이러한 두가지 발전적 과정이 작용해 왔다. 오늘날 스포츠는 제도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과정인 사회화란 특정 개인이 사회 속에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환경 속에서 조직화 체계화 안정화 되는 절차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제도로서 스포츠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궁긍적 가치를 구체화시키는 지위와 역할의 연계망 혹은 사회적 관계의 체계라고 간주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위상이 신장됨에 따라 스포츠는 정치, 경제, 대중매체, 교육, 가족 등과 같은 사회제도와 밀접한 상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대중매체는 스포츠가 대중화되는 데 가장 많은 공헌을 했으며, 역으로 스포츠는 대중매체의 경제적 수익 증대에 많은 기여를 했다. 이로 인해 양자간의 관계를 흔히 공생적 관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하나의 사회제도로서 등장하게 된 스포츠와 여타 사회제도와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1) 정치

스포츠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경기나 구소련의 아프카니스탄 침공에 대한 보복 조치로서 단행된 미국의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불참사태 등과 같이 정치도구로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인들은 대중앞에 나서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그들은 종종 우승팀의 탈의실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건다. 대통령이 국제경기에서 우스한 선수나 팀 관계자에게 전화를 거는 일은 하나의 관례가 되었다. 최근들어 이러한 장면은 라커룸에서부터 경기장면에 이르기 까지 텔레비전을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 되고 있다. 또한 정치인들은 한일간의 축구경기와 같은 주요한 국제 경기를 관전하거나 경기시작 전에 시축을 함으로서 자신의 대중적인 인지도를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2) 경제

현대인은 운동복과 장비구입, 운동강습, 스포츠 동호인클럽 가입, 운동경기 관람 등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프로스포츠가 활성화 되면서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개인이나 팀이 등장하고 있다. 예컨대 은퇴한 미국 프로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이 미국 경제에 미친 영향력이 0.1%에 달할 정도였으며, 미국 프로 야구에 뛰어든 박찬호 선수는 소속 구단과의 연봉협상에서 약 1,000만 달러(약 127억원)를 기록하였다. 또한 스포츠 마케팅과 관련하여 회원권 판매, 장비, 복장, 그리고 다이어트 음식 등의 판매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 기업체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3) 대중매체

대부분의 일간 신문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분야는 스포츠란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업들은 스포츠란에 광고를 내기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꺼리지 않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미국의 스포츠 주간지 Sports Illustarated의 발행 부수는 500만부가 넘는다. 또한 대부분의 텔레비전 방송국들은 연간 수 천 시간이상을 스포츠 중계에 할래하고 있으며, 올림칙이나 월드컵이 열리는 해에는 보다 많은 시간을 중계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전문 유선 방송국이 등장하였다.

 

4) 교육

체육수업은 각급 학교에서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더욱이 스포츠 행사는 각급 학교에서 중요한 비중을 ㅏ지하고 있다. 예컨대 성적이 좋을 경우 학교홍보 뿐만 아니라 동창생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 진열되어 있는 트로피 상자에는 학업 면에서의 성취도를 나타내는 것보다는 운동경기의 우수성을 나타내는 트로피가 더 많이 진열되어 있다. 더욱이 운동에서 우수한 선수는 학업에서 우수한 학생보다 동료 학생들이나 사회로부터 더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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